1.재즈 음악 컬럼: 현대 음악의 기둥

재즈는 19세기말 20세기초 미국의 뉴 올리언스 지역을 중심으로 흑인들 사이에 유행했던 음악으로 ‘블루스’와 ‘래그타임’에 그 뿌리를 두고있다. 재즈는 스윙, 블루노트, 즉흥연주등이 그 특징이다. 현재에 까지도 다양한 스타일의 재즈가 각광을 받고있는 상황에서 그 유래와 종류에 대하여 기술해 보기로 한다.


1. 재즈 음악의 기원과 역사

1.1 탄생과 초기 발전

재즈는 20세기 초기 미국에서 뉴 올리언스에서 탄생했다. 아프리카 음악, 미국 흑인 음악, 그리고 유럽 음악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형태로 발전했다. 초창기 뉴올리언즈 재즈에서는 연주자들이 동라가면서 멜로디를 연주하고 즉흥연주를 했다. 1920~1940년대 스윙시대에 큰 밴드들은 귀로 듣거나 외우는 편곡에 의존했다. 모달재즈는 연주자들이 더 자유로운 형태에서 즉흥연주를 할수 있도록 코드진행을 포기하였다. 여러 형태의 재즈에서 솔리스트는 하나 이상의 현악기( 피아노, 기타), 더블베이스, 드럼의 리듬섹션에 의해 지지된다.

1.2 스윙 시대의 도래

1930년대에서 1940년대 초반에는 스윙 시대로 알려진 시기가 도래했다. 빅 밴드가 주류를 이루며 대중적인 음악으로 자리매김했다. 스윙은 재즈에 사용되는 아프리카 기반의 리듬 기법중 가장 중요하고 오래 지속되는 스타일이다. ‘루이 암스트롱’의 스윙에 대한 정의를 인용한다면 다음과 같다. ” 느낌이 느껴지지 않으면, 당신은 그것을 결코 알 수 없을 것이다.” 새 하버드 음악사전은 스윙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말한다. “재즈의 무형의 리듬 모멘텀, 스윙은 분석을 거부한다. 스윙의 존재에 대한 주장은 논쟁을 불러 일으킨다.

1930년대는 인기있는 스윙 빅밴드에 속해있는 유명한 거장들이 있다. 주요 인물들에는 베이시, 캡 캘러웨이, 지미와 토미 도시, 튜크 엘링턴, 베니 굿맨, 플레처 헨더슨, 얼 하인즈등이 있다. 스윙은 개인 음악가들에게 때때로 복잡한 음악이 될 수 있는 멜로디, 즉흥적인 멜로디를 연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1.3 비밥과 모던 재즈

1940년대 후반, 비밥이 등장했고, 1950년대에는 모던 재즈의 시대가 열렸다. 이는 음악적 실험과 개성적인 연주로 특징지어진다. 이때즈음 재즈 연주자들은 재즈를 춤추기위한 음악에서 보다 도전적인 ‘뮤지션의 음악’으로 바꾸기 시작했다. 유명한 비밥 뮤지션으로는 색소폰 연주자 찰리 파커, 피아니스트 버드 파월과 테로 니우스 몽크, 트럼펫 연주자 디지 길레스피와 클리포드 브라운, 드러머 매스 로치가 있다.

비밥은 춤을 위한 연주가 아닌 듣기위한 연주였기 때문에 템포를 보다 빠르게 가져갈 수 있었다. 이는 드럼의 개량을 통해 스네어와 베이스 드럼이 그루브를 지키는데 사용되었다.

비밥에서의 발전은 종종 찰리 파커가 1942년 초 뉴욕 클라크 먼로의 업타운 하우스에서 ” Cherokee”를 공연한 순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파커의 생애에서 재즈는 아프리카의 유산이었으며 블루스의 확장으로 재 확인되었다.

1.4 쿨 재즈와 하드 밥

1950년대 후반에서 1960년대 초반에는 쿨 재즈와 하드 밥이 대두되었다. 이는 더욱 현대적이고 진보된 음악적 표현을 시도했다. 하드밥은 특히 색소폰과 피아노 연주에서 블루스, 리름&블루스, 가스펠의 영향을 통한 비밥음악의 연장선이다. 마일즈 데이비스가 1954년 제1회 뉴포트 재즈 페스티벌에서 공연한 ‘Walkin’은 재즈계에 이러한 스타일을 알렸다.

1.5 재즈 록과 현대적 변주

1960년대 후반에는 재즈 록이 떠오르며 록 음악과의 융합이 진행되었다. 1970년대 이후에는 현대적인 변주와 다양한 장르와의 결합이 일어났다. 비록 몇몇 재즈 애호가들이 재즈와 록의 혼합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지만 자연스럽게 하드밥에서 퓨젼재즈로 넘어 왔다. 일렉트릭 기타나 베이스 일렉트릭 피아노와 신디사이저등을 사용하면서 록밴드들이 사용했던 오버드라이브, 퍼즈, 와우 이펙터등을 접목하여 사용하였다. 대표적인 연주자로는 칙코리아, 래리칼튼, 허비 핸콕, 알디 메올라, 존 멕러플린등이 있다. 퓨젼 재즈는 일본에서도 매우 인기있었는데 밴드 카시오페아는 30장이 넘는 퓨젼 앨범을 발매하였다.


2.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

2.1 뉴 올리언스 재즈

뉴 올리언스 재즈는 재즈의 고유한 루트를 보존하며, 블루스와 크레올 문화의 영향을 받은 스윙 리듬이 특징이다. 초기 재즈사운드의 창조에 심오한 영향을 미쳤으며 노예들의 길거리 연주등으로 부터 시작되었다는 설이 중론이다.

2.2 라틴 재즈

라틴 재즈는 퓨전 음악의 한 형태로, 라틴 아메리칸 리듬과 재즈를 결합하여 다채로운 음악을 만들어낸다.

2.3 스무디 재즈

스무디 재즈는 일렉트로닉 음악과의 결합으로 유명하며, 부드럽고 실험적인 사운드가 특징이다. 1980년대초, “팝퓨젼” 또는 “스무스 재즈”라는 상업적인 형태의 퓨젼재즈가 성공하면서 미국 전약의 라디오를 장악하기 시작했다. 차카 칸, 아니타 베이커등을 포함한 뮤지션이 유명하며 그로버 워싱턴 주니어, 케니G, 데이비드 센본등 색소폰 연주자로 활동하고 있는 유명연주자들이 많다.

2.4 프로그레시브 재즈

프로그레시브 재즈는 전통적인 재즈의 경계를 넘어선 실험적인 음악으로, 복잡한 리듬과 현대적인 소리로 구성되어 있다.

2.5 퓨전 재즈

퓨전 재즈는 재즈와 다른 음악 장르를 융합하여 새로운 음악적 언어를 창조하는데 주력한다. 퓨젼재즈에는 래리컬튼, 리 릿나우어, 팻매시니등 현재까지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연주자들이 대표적이다.


3. 재즈의 영향력과 현대 음악에 미치는 영향

3.1 재즈의 사회적 의미

재즈는 인종, 문화, 사회적인 경계를 넘어 음악적인 표현을 통해 통합과 다양성을 촉진하는 데 기여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