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조의 숨겨진 보석: 예술의 진화를 밝히다!

미술사조는 마치 한 권의 거대한 책, 우리 역사의 각 장을 펼쳐내듯 예술의 진화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책 속에는 알려지지 않은 보석들이 숨어있어, 예술의 깊은 감정과 복잡한 이야기가 새로이 발견되기를 기대하게 됩니다. 이 컬럼에서는 미술사조의 흐름 중에서 주목받지 못한 몇 가지 보석을 찾아내고, 이들이 어떻게 예술의 진화에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미술사조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해부학적 창조: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만인의 귀인”으로 불린 그는 미술뿐만 아니라 해부학, 공학, 천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 통달한 예술가였습니다. 그의 해부학 연구는 당시의 예술에서는 드러나지 않은 측면을 밝혀냈습니다. 그의 작품들은 인체의 구조와 움직임을 자세히 관찰하여 현대 의학과 공학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그림분야 뿐아니라 군사, 과학, 의학, 천문학분야등에 두루 천부적인 재능과 결실을 남겼습니다. 유명한 작품에는 “모나리자” ” 최후의 만찬”등이 있습니다.

미술사조 레오나르도 다빈치 대표작품

모나리자

최후의 만찬

미술사조 레오나르도 다빈치 인체 묘사 스케치

다빈치는 무덤에서 시신을 끄집어 내어서 손수 해부를 하면서 인체의 근육의 형태나 뼈의 구조 구성들을 상세히 묘사하여 기록으로 남겼습니다. 인체의 두게골, 손이나 이두박근, 삼두박근등의 철저한 확인을 통한 신체의 형태의 원천을 표현하는데 전력을 기울였습니다.

2. 미술사조 카라바조의 현실적인 묘사와 감정 표현: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화가인 카라바조는 현실적이면서도 감정적인 작품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의 “예수의 성체 변화”와 “요한 세례자”는 현실적인 조명과 감정의 깊이를 통해 예술의 새로운 차원을 열었습니다. 이는 나중에 올 수 있는 미술가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바로크 사조는 르레상스의 밝고 경쾌한 분위기와는 달리 엄숙하고 장중한 분위기를 풍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 작가인 카라바조의 이름은 “미켈란젤로 메리시 다 카라바조” 가 전체 이름입니다. 그 이름에서 볼수 있듯이 미켈란젤로라는 이름을 따온것을 보면 미켈란젤로의 명성에 편승하고자 했던 당시의 욕망이 예상되는 점입니다.

카라바조의 그림에서 볼수 있듯이 표정과 빛을 통한 음영의 드라마틱한 대조를 볼수 있으며 매우 사실적인 묘사를 지향했음을 알수 있습니다. 이러한 빛의 음영의 대조적인 대비를 통한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기법은 이후 렘브란트, 루벤스등의 후대 바로크 화가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미술사조 카라바조 대표작품

메두사

유디트

3. 미술사조 프랑소와 부쉬에의 로코코 예술:

로코코 시대는 우아하고 화려한 예술의 흐름을 가져왔습니다. 프랑소와 부쉬에는 “퐁파두르 후작부인의 초상”과 같은 작품을 통해 시대의 분위기를 표현하면서도 예술적인 재치를 더했습니다. 그의 작품들은 로코코 시대의 특유의 정서와 화려함을 대표하는 예시 중 하나입니다. 로코코 사조는 바로크 사조와는 대비되는 경쾌하고 우아하고 화려하며 에로틱한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로코코 예술의 대표적인 작가인 프랑소와 부위에는 여성의 몸을 보다 유연하고 화려하고 섬세하게 묘사하여 로코코 화풍의 대표적인 특징을 정립해 나갔습니다.

미술사조 프랑소와 부쉬에 대표작품

퐁파두르 후작부인의 초상

4. 미술사조 클로드 모네의 임프레셔니즘의 순간의 예술:

클로드 모네의 “해돋이” 시리즈와 “수련원의 연못”등으로 표현되는 임플레션주의(인상파)가 19세기 후반을 거치면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으면서 주력 사조로 떠올랐습니다. 동일한 장소, 동일한 이미지를 다른시간대 다른 계절등을 통해 다르게 받아들여지는 순간의 인상의 표현에 주력하였습니다. 모네의 작품은 광법위한 화폭과 자유로운 터치로 인한 인상주의를 이끌었습니다. 이전에 고전파의 화가가 사물을 있는그대로 표현하는데 주력하였다면 모네는 해가 뜨는순간의 특이한 이미지 또는 일몰에서 느껴지는 독특한 이미지를 각기 다는 색체로 표현하였고 매우 매력적인 화풍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술사조 클로드 모네 대표작

해돋이

수련원의 연못

5. 미술사조 파블로 피카소의 큐비즘의 혁신의 광기:

파블로 피카소로 대표되는 큐비즘은 기존의 평면적인 공간에서의 사물의 입체성을 표현하는데 주력했다면 큐비즘은 이미 사물의 형태를 입체적으로 분리하고 재조합을 통하여 통상적인 인식을 파괴하고 혁신적인 해석을 통해 미술분야는 물론이고 다른 예술 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후의 추상표현주의의 잭슨 폴록, 마크 로스토, 윌렘 드 쿠닝등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게르니카” 와 “아비뇽의 처녀”등의 작품이 있습니다.

미술사조 파블로 피카소의 대표작

14세때의 소묘

게르나카

아비뇽의 처녀들

이렇게 다양한 미술사조에서 찾아낸 보석들은 우리에게 새로운 시각과 감동을 선사합니다. 그들의 작품들은 예술의 진화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이는 현대 예술가들에게도 영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술사조의 이 숨겨진 보석들을 발굴하여 예술의 다양성과 발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얻게 된다면, 우리는 예술의 미지의 세계에서 더 많은 보석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에는 큐비즘이후의 미술 사조의 변화와 흐름에 대해 이야기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